본 게시물은 Tucker의 Go언어 프로그래밍을 참고해 작성한 게시물입니다.
http://www.yes24.com/Product/Goods/99108736
Tucker의 Go 언어 프로그래밍 - YES24
게임 회사 서버 전문가가 알려주는 Go 언어를 내 것으로 만드는 비법구글이 개발한 Go는 고성능 비동기 프로그래밍에 유용한 언어이다. 『Tucker의 Go 언어 프로그래밍』은 Go 언어로 ‘나만의 프로
www.yes24.com
switch 동작 원리
switch문은 값에 따라 다른 로직을 수행할 때 사용한다. switch문 구조는 다음과 같다.
switch 비굣값 { // 검사하는 값이 온다.
case 값1: // 비굣값과 값1이 같을 때 수행한다.
문장
case 값2: // 비굣값과 값2가 같을 때 수행한다.
문장
default: // 만족하는 case가 없을 때 수행한다.
문장
}
switch문을 쓰는 이유
switch문을 이용하면 복잡한 if else문을 보기 좋게 정리할 수 있다.
if문을 사용한 예제보다 switch문을 사용한 예제가 가독성이 더 좋다.
다양한 switch문 형태
한 번에 여러 값 비교
하나의 case는 하나 이상의 값을 비교할 수 있다. 각 값은 쉼표로 구분한다.
day := "sunday"
switch day {
case "sunday", "saturday":
fmt.Println("주말입니다!")
default:
fmt.Println("평일입니다. 출근하세요")
}
조건문 비교
switch문의 동작을 응용하면 단순히 값만 비교하는 게 아닌 if문처럼 true가 되는 조건문을 검사할 수 있다.
switch문은 비굣값과 case의 값이 같아지는 경우를 찾는 구문이기 때문에 비굣값을 true로 할 경우 case의 조건문이 true가 되는 경우 실행된다.
switch true {
case temp < 10, temp > 30:
fmt.Println("바깥 활동하기 좋은 날씨가 아닙니다.")
case temp >= 10 && temp < 20:
fmt.Println("약간 추울 수 있으니 가벼운 겉옷을 준비하세요.")
case temp >= 15 && temp < 25:
fmt.Println("야외 활동하기 좋은 날씨입니다.")
default:
fmt.Println("따뜻합니다.")
}
switch 초기문
if문과 마찬가지로 switch문에서도 초기문을 넣을 수 있다.
switch 초기문; 비굣값 {
case 값1:
...
case 값2:
...
case 값3:
...
default:
}
switch age := getMyAge(); age {
case 10:
fmt.Println("Teenage")
case 33:
fmt.Println("Pair 3")
default:
fmt.Println("my age is", age)
}
// fmt.Println("my age is", age) // Error - age 변수는 사라졌다.
const 열거값과 switch
const 열거값에 따라 수행되는 로직을 변경할 때 switch문을 주로 사용한다.
색깔을 나타내는 열거값을 문자열로 바꾸는 함수를 switch문을 사용해 만든다.
type ColorType int // 별칭 ColorType을 선언하고 const 열거값 정의
const (
Red ColorType = iota
Blue
Green
Yellow
)
// 각 ColorType 열거값에 따른 문자열을 반환하는 함수
func colorToString(color ColorType) string {
switch color {
case Red:
return "Red"
case Blue:
return "Blue"
case Green:
return "Green"
case Yellow:
return "Yellow"
default:
return "Undefined"
}
}
func getMyFavoriteColor() ColorType {
return Blue
}
func main() {
fmt.Println("My favorite color is", colorToString(getMyFavoriteColor()))
}
break와 fallthrough 키워드
일반적으로 다른 언어에서는 switch문의 각 case 종료 시에 break문을 사용해야 다음 case로 코드가 이어서 실행되지 않는다.
하지만, Go언어에서는 break를 사용하지 않아도 case하나를 실행 후 자동으로 switch문을 빠져나가게 된다.
만약에 하나의 case문 실행 후 다음 case문까지 같이 실행하고 싶을 땐 fallthrough 키워드를 사용한다.
a := 3
switch a {
case 1:
fmt.Println("a == 1")
case 2:
fmt.Println("a == 2")
break
case 3:
fmt.Println("a == 3")
fallthrough
case 4:
fmt.Println("a == 4")
default:
fmt.Println("a > 4")
}
'Programming language > Golang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Go] 12 배열 (0) | 2022.01.15 |
---|---|
[Go] 11 for문 (0) | 2022.01.15 |
[Go] 09 조건문 (0) | 2022.01.12 |
[Go] 08 상수 (0) | 2022.01.11 |
[Go] 07 함수 (0) | 2022.01.11 |